티스토리 뷰

실업급여 신청후기, 1차부터 9차까지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전과정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서론은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작년에 코로나 19로 인한 회사 경영악화로 작년에 실직하였고, 총 210일(7개월) 동안 실업급여를 수급받았습니다.

 

실업급여 신청후기, 1차부터 9차까지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전과정 총정리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를 수급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제가 경험한 실업급여 신청 과정을 후기로 작성하여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1차부터 9차까지의 긴 과정을 총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지연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목차

       

      1. 관할 고용센터 방문 후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작성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반드시 고용센터에 방문해야 하는데, 방문하기 전에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시청하고,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워크넷 구직등록까지 모두 마친 후 가시면 고용센터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원활하게 수급자격 신청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

       

       

      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은 구직급여 수급자가 국민연금보험료 납부를 희망하는 경우 국민연금보험료의 일부를 지원받아 그 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산입 하여 연금수급권을 확보하고자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실업에 대한 가입기간 추가 산입 인정 여부를 확인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주고, 구직급여를 지급받은 누적 일수가 30일이 될 때마다 1개월 단위로 국민연금보험료를 지원해 줍니다.

       

      해당 월의 국민연금보험료 중 신청인이 보험료의 1/4만 부담하면 나머지 3/4의 보험료는 지원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웬만하면 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코로나-19 관련 구직급여 수급 절차 안내서, 실업인정 신청서,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수강확인서

       

      수급자격인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고용센터 담당자분에게 제출하면 직원분이 코로나 19 구직급여 수급 절차 안내서 1권, 실업인정신청서 1장,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수강 확인서 1장 총 3장의 구직급여 관련 서류를 주십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급받은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를 학습하고, 교육자료 수강 확인서와 실업인정신청서를 작성하여 1차 실업인정일에 지정된 시간을 엄수하여 고용센터로 방문하여 다시 제출하면 된다고 안내해 주십니다. (재방문 시 신분증과 계좌번호 필요)

       

       

      그런데 참고로 저는 코로나 19 때문에 고용센터에 재방문하여 제출하지 않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1차 실업인정신청서와 교육자료 수강 확인서를 전송하였습니다.

       

      원래 기존 1차 실업인정일은 방문이 의무였으나, 코로나 19로 인해 한시적으로 1차 실업인정이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온라인으로 자료를 전송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 1차 실업인정(실업급여)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법

       

      1차 실업인정일에 고용센터 방문 대신 인터넷으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통장사본과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수강 확인서, 수급자 재취업지원 설문지 이렇게 3가지 서류를 첨부하여 전송합니다.

       

       

       

       

      마지막 수급자 재취업지원 설문지는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이지만, 그래도 혹시 몰라서 저는 그냥 같이 첨부하여 전송하였는데, 다행히 잘 처리가 되어서 첫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첨부한 이미지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업인정 신청을 인터넷으로 전송하면 휴대폰으로 문자가 옴

       

      1차 구직급여 입금 안내 문자가 옴

       

      1차 실업급여 입금됨

       


      4. 2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다음실업인정일 하루나 이틀 전, 인터넷 전송 안내 문자가 휴대폰 메세지로 옴

       

      2차 실업인정 구직활동으로 유튜브 취업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체크하고, 과정은 취업특강(단기 집단 포함)으로 선택했습니다.

       

      세부내역(훈련기관, 과정명, 기간 등) 란에는 수강 날짜를 입력하고, 시간은 2시간으로, 수강한 강의 제목은 '유튜브 취업특강 [구직급여 특강] 채용시장 동향 1~4'라고 적었습니다.

       

      첨부 구비서류에는 채용시장 동향 수강 확인서를 작성 후 첨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으로 취업특강(단기 집단 포함)을 선택 임시저장을 해두었다가 2차 실업인정 일어날 양식 재검토 후 바로 전송하였습니다.

       

       

      이렇게 미리 다음 회차 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임시저장을 해놓았다가 실업인정일 당일 00:00부터 17시까지 잊지 말고 전송하는 것이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실업인정 신청 전 회차 모두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작성 후 마지막으로 다음 단계로 버튼을 눌러서 지정일에 전송해 주시면 실업인정 신청이 완료됩니다.


      2차 실업급여 입금됨

       


      5. 3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3차 실업인정 구직활동으로는 유튜브 취업특강 [구직급여 특강] 최신 채용 트렌드 1~4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3차 실업인정 신청부터는 2회 차 때 한 번 해봤기 때문에 구직활동 후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것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3차 실업급여 입금됨

       

       


      6. 4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4차 실업인정 구직활동으로는 유튜브 취업특강 [구직급여 특강]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변화 1~4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4차 실업급여 입금됨

       


      7. 5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5차 실업인정 구직활동부터는 고용센터 취업특강(유튜브 채널)을 전부 수강 완료하였기 때문에,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중 또 다른 하나인 스마트 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을 수강하기로 하였습니다.

       

       

       

       

       

      고용보험 > 실업급여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 STEP 0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클릭!) > 고용보험-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팝업 창 뜸 > [스마트 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클릭! > 수강하고 싶은 강의를 선택하여 100% 수강 완료하면 일단 구직활동 자체는 끝!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 완료 후 구직활동 전송 방법

       

       

       

      강의 100% 수강완료 후 다시 고용보험 사이트로 돌아와서 아래와 같이 진행 후 5차 실업인정 신청서를 전송하였습니다.

       


      5차 실업급여 입금됨

       


      8. 6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6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강의는 취업성공! 면접역량 강화(STEP)로 선택했습니다.

       

       


      6차 실업급여 입금됨

       


       

      9. 7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7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강의는 NCS 대인관계능력 1(STEP)로 선택했습니다.

       


      7차 실업급여 입금됨

       


      10. 8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8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강의는 NCS 대인관계능력 2(STEP)로 선택했습니다.

       


       

      8차 실업급여 입금됨

       


      11. 9차 실업급여 신청 후기 (마지막 구직급여 신청)

       

      마지막인 9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강의는 내적 동기를 자극하는 에너지 리더십(STEP)을 선택했습니다.

       

       


       

       

       

       

       

       

       

       

      마지막 실업급여 신청인만큼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란은 "수급 만료"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이제 전체적으로 신청서를 검토한 후 마지막으로 "다음단계로"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여러 번 나오는데 모두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업인정신청서가 정상적으로 전송 완료되었는지 민원처리현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정상적으로 신청서가 접수되면 본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도 접수 완료 문자가 따로 전송됩니다.

       

       


      9차 실업급여 입금됨

       


       

      오늘은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 신청부터 9차 실업인정일까지 어떻게 구직활동을 하고 어떤 식으로 구직급여 수급을 받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히 포스팅해 보았는데요.

       

      저의 실업급여 신청 후기가 현재 실직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2.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 영상 (유뷰트 고용노동부)

      출처 : 유튜브 고용노동부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코로나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방법 & 구직활동 및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방법

      코로나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방법 & 구직활동 및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실업급여는 고용보험가입자가 최종 이직일 전 18개월간 피보험 단위

      popcornjoa.tistory.com

       

      [실업급여 받는 법] 코로나19 실업인정 처리 절차 & 온라인 취업특강 실업인정 조건 변경 사항 📋

      실업급여 받는 법 코로나19 실업인정 처리 절차 & 온라인 취업특강 실업인정 조건 변경 사항 👩‍🏫 코로나19 실업급여 받는 법 2020.2.28~국가위기경보 해제 때까지코로나19 긴급조치로 '실업급여

      popcornjoa.tistory.com

       

      실업급여 신청 전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알아보기

      실업급여 신청에 필요한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이직확인서란, 고용노동부가 실업급여 수급자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근거 서류입니다. 이직확인서는 2020년 8월 28일 자로 개편된

      popcornjo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