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탁기 얼었을때, 통돌이와 드럼세탁기 동파방지 및 해결 방법

 

 

요즘 겨울철 한파로 인해 보일러와 세탁기가 얼어서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탁기 얼었을때 해결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통돌이세탁기 얼었을때 해결 방법

 

통돌이세탁기가 얼었을때 아래와 같은 조치를 해주세요.

 

1. 급수부와 통돌이 세탁기 내부의 얼음을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2. 세탁기 내부에 물이 남아 있다면 세숫대야 등을 이용해 고여있는 물을 전부 퍼내 주세요.

 

3. 50도 이상의 따뜻한 물을 세탁기 내부에 충분하게 부어 준 후 문을 닫은 다음 그 상태로 2시간 정도 기다려 주세요.

 

4. 통돌이 세탁기의 전원을 켠 후 탈수 기능을 선택하여 동작시킨 후 세탁기 내부의 물을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5. 만약에 탈수 동작을 시켰는데 밖으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아직 내부의 얼음이 다 녹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좀 더 따뜻한 물을 붓고 기다려주신 후 다시 탈수 기능을 작동시켜주세요.

 

 

6. 참고로 세탁기에 OE라는 에러 표시가 나타나면, 배수호스 내부가 얼어있다는 경고입니다. 따라서 OE 에러표시가 나타난다면 얼어있는 배수 호스 내부를 녹여주기 위해 배수 호스에 직접 따뜻한 물을 부어서 녹여주셔야 합니다.

 

8. 얼음이 다 녹을 때까지 1시간 이상 기다려주신 후 다시 세탁기 전원을 켜서 헹굼 기능을 1회만 선택해 작동시켜주시고, 이때 정상적으로 작동된다면 세탁물을 넣고 세탁기를 돌리셔도 됩니다.

 

9. 그런데 만약에 세탁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IE라는 에러 표시가 뜬다면 그것은 세탁기에 물이 공급되지 않는다는 경고이기 때문에 급수부 쪽 얼음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10. 세탁기에 연결된 급수호스를 돌려서 분리한 후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해 주시고, 만약에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물을 잠그고 수도꼭지에 뜨거운 물에 푹 적신 수건을 꼼꼼히 둘러 준 후 약 5분 정도 기다려 주세요.

 

 

11. 그리고 분리한 급수호스는 세숫대야나 큰 통에 50도 이하의 따뜻한 물을 붓고 그 안에 담가서 녹여주시면 해결됩니다.

 

12. 이제 다 녹인 급수호스를 수도꼭지와 세탁기에 다시 연결하고, 세탁기 전원을 켠 후 헹굼 1회를 동작시켜 주세요.

 

13. 지금까지 설명드린 통돌이 세탁기 얼었을때 해결하는 조치 방법들을 모두 적용해보신다면, 대부분의 세탁기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14. 위에 설명드린 조치 방법을 모두 적용해보셨는데도 작동하지 않는 다면, AS 기사님을 부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드럼세탁기 얼었을때 해결 방법

 

드럼세탁기가 얼었을때 아래와 같은 조치를 해주세요.

 

1. 먼저 드럼세탁기에 4E라는 에러가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에 4E 에러가 나타난다면 이는 수도에서 물이 나오지 않거나, 일정 시간 동안 세탁기 내부에 물이 받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수도꼭지와 급수호스의 내부가 얼어있는지 가장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2. 세탁기에서 얼어있는 급수호스가 파손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분리한 후 수도꼭지를 열고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수도꼭지와 급수호스가 언 것입니다.

 

3. 얼어있는 것이 확인되셨다면 수도꼭지에서도 급수호스를 분리하시고, 수도꼭지에는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돌돌 감싸서 약 5분 정도 그대로 두시고, 분리한 호스는 50도 이하의 따뜻한 물에 담가서 녹여주세요.

 

 

4. 이제 급수호스를 수도꼭지와 세탁기에 다시 연결한 후 헹굼 기능을 선택하여 1회 동작시켜 주시고 정상적으로 드럼세탁기에 급수가 된다면, 다음으로 탈수 기능을 1회 선택하여 배수도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6. 마지막으로 급수와 배수가 모두 잘 된다면 이제 세탁물을 넣고 돌리셔도 됩니다.

 

 

7.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세탁기가 정상작동하지 않는다면 해당 브랜드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신 후 AS를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통돌이세탁기 & 드럼세탁기 동파방지 하는 법

 

겨울철에는 세탁기가 얼지 않도록하기 위해 세탁기 내부에 남아있는 물을 모두 제거해주셔야 하며, 배수 호스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호스 내부의 물도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배수 호스가 굴곡이 생기지 않게 쭉 펴서 물이 잘 흐를 수 있도록 바닥에 놓아주세요. 이 방법만 지켜주셔도 겨울철에 세탁기가 얼지 않도록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 씩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