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꼬막 해감법과 삶는법 간단해요 (feat. 꼬막 효능) 

 

오늘은 요즘같은 겨울이 제철인 꼬막의 해감법과 삶는법, 그리고 꼬막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꼬막은 간단하게 삶아서 먹기만 해도 탱글탱글 쫄깃하니 맛있고, 씹었을 때 나오는 그 특유의 바다 내음과 육즙의 감칠맛을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좋죠.

 

게다가 가격까지 저렴한 편이라 평소에 즐겨먹기에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꼬막 해감법 & 꼬막 삶는법 (500g 기준)

 

재료 준비

 

해감 재료 : 꼬막 500g, 소금 1 큰술, 물 1000ml

 

삶는 물 : 물 1000ml, 청주 1 큰 술 (청주가 없으면 먹다 남은 소주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양념간장 : 양조간장 1 큰술, 국간장 1 큰술, 설탕 1 작은 술, 다진 마늘 1 작은술, 다진 양파 1작은술, 다진 파 1 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깨 2/1 작은술, 기호에 따라 식초 1 큰술 or 참기름 1 작은술

 

 


 

꼬막 해감법

 

1. 꼬막은 물에 담근 후 껍질끼리 바락바락 비벼서 씻어주세요.

 

2. 최소 5번 이상 깨끗한 물로 교체하며 꼬막을 씻어서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3. 불순물이 제거된 꼬막을 소금을 푼 물에 넣고 검은 비닐봉지로 감싸 준 후 냉장실에서 최소 1시간 이상 해감합니다.

 

참고로 최적의 꼬막 해감 시간은 반나절 정도가 좋으며, 꿀팁으로 스테인리스 수저를 꼬막과 함께 담가서 해감해주면 좀 더 빠른 해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꼬막 삶는법

 

1. 물에 청주나 소주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2. 물이 끓으면 해감한 꼬막을 넣고 수저를 이용하여 한 방향으로 계속 저어주세요.

 

3. 일정 시간이 지나면 꼬막이 입을 벌리게 되는데 5~6개 정도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모든 꼬막을 건져내세요. 꼬막은 너무 오래 삶으면 질겨지기 때문에 건져내는 타이밍이 중요하답니다. 참고로 끓는 물에 넣자마자 입을 벌리는 꼬막들은 뻘이 들어간 것이니 바로 건져내서 버려주세요.

 

4. 해감하는 동안 미리 만들어 둔 양념간장과 함께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Tip. 참꼬막이나 새꼬막은 1~2분 정도 삶아 주시면 좋고, 피꼬막 같은 경우는 5~7분 정도 삶아주시면 적당합니다. 그리고 피꼬막은 해감을 해도 불순물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삶아서 건져낸 후 물로 한 번 헹구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꼬막은 손으로 직접 껍질을 까서 먹는 재미도 있지만, 먹기 편하게 껍질을 전부 깐 후 양념간장을 끼얹어 드시고 싶다면, 한 김 식혀두셨다가 숟가락을 이용하여 꼬막 뒤편을 지그시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면 꼬막을 쉽게 깔 수 있습니다.

 


 

 

꼬막 효능

 

1. 다이어트

 

꼬막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100g 당 81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이 식단에 넣어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꼬막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로 오기 쉬운 영양 불균형에 균형 잡힌 영양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2. 간 기능 개선

 

꼬막에 함유된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은 간의 독성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는데 매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 기능 향상과 간 건강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 성분은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효과적이어서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빈혈 예방

 

꼬막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해주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해지기 쉬운 임산부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성장발육

 

꼬막에 함량 된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및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에 큰 도움을 줍니다. 꼬막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골격형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5. 피로 해소

 

꼬막에는 비타민B와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을 하고, 피로해진 몸에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며,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고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혈관건강

 

꼬막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혈관 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면역력 강화

 

꼬막에는 핵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및 세균 등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 증진 및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 꼬막을 드시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8. 지방간 개선

 

꼬막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지방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반찬으로도, 안주로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최고인 맛있는 꼬막 삶아서 드시고 추운 겨울 따뜻하고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