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춘대길 건양다경 뜻과 2024년 입춘 날짜와 시간은? (feat. 절기 음식)

 

2024년 2월 4일은 24절기 중 봄이 되는 입춘이며, 2024년 입춘시간은 오후 5시 27분입니다. 입춘(立春)은 새해의 봄이 시작됨을 알리는 첫째 절기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날을 기리고, 한 해동안 대길하고 다경하기를 기원하는 다양한 풍속들이 옛날에는 많았습니다. 그러나 근래에는 입춘축만 붙이는 가정이 더러 있을 뿐, 절일로서의 기능은 상실하였습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 목차

       

      옛날에는 입춘날이면 도시 시골 할 것 없이 각 가정에서 기복적인 행사로 입춘축()을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이는 풍속이 있었는데요.

       

      입춘문은 입춘 당일에 시간을 딱 맞추어 붙여야 효험이 있다고 하여 밤중에 붙이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입춘문은 상중에 있는 가정에서는 써 붙이지 않습니다.

       

      입춘 날, 입춘문(立春文)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구가 바로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입니다.

       

       

       

       

       

       

      1. 입춘대길 건양다경 뜻 ( 立春大吉 建陽多慶 )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고,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길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입춘

       

      2. 입춘에 먹기 좋은 절기 음식은?

       

      1. 오신채

       

      오신채는 매운맛이 나는 다섯 가지의 나물을 의미하며, 오신채에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겨울 동안 부족했던 영양분을 입춘을 기점으로 보충해 주기 위해 오래전부터 입춘 절기 음식으로 먹었다고 합니다.

       

      기력 보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번 입춘에는 오신채를 드셔 보시면 어떨까요?

       

       

      2. 보리밥

       

      입춘날 농경사회 풍습 중에는 입춘에 보리밥을 먹어야 한 해 농사가 잘 된다고 하여 보리밥을 먹었다고 합니다. 보리밥은 장운동을 활발히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좋은 음식입니다. 참고로 보리밥에 오신채를 넣어 비빔밥으로 먹어도 좋을 것 같네요.

       

       

      3. 팥죽

       

      보통 동짓날에 팥죽을 먹지만 팥죽은 입춘 절기 음식에도 해당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옛날에는 팥죽을 만들고 남은 팥을 집안에 뿌려 귀신을 물리치는 벽사 용도로 사용했었다고 하네요. 

       

       

      3. 입춘과 관련된 속담은?

       

      이월에 물독 터진다.
      가게 기둥에 입춘이라.
      입춘 거꾸로 붙였나.
      입춘에 장독 "오줌독" 깨진다.
      입춘 추위는 꿔다 해도 한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024년 경칩 날짜 및 경칩 뜻과 유래 알아보기 (feat. 고로쇠 수액)

      2024년 경칩 날짜는 3월 5일 화요일, 오전 11시 23분입니다. 경칩은 24절기 중 우수 절기 다음으로 세 번째 절기에 속하며 양력으로는 3월 5일 경입니다. 경칩은 한자로 驚蟄이며, 다른 이름으로 계칩

      popcornjo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