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 기능사 시험 기출문제 다운로드 (무료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기능사 시험 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전자문제집 CBT (온라인 모의 테스트)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전기기능사란?

 

 

전기기능사란 역사상 인류가 살아오면서 가장 유용하게 쓰이고있는 기술 발전 중에 하나로 꼽히는 전기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를 가리켜 부르는 말입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공학 분야에서 일하는 기술자가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국가 자격 시험입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은 한국의 산업 인력 수급 및 직업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국가기술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시험은 전기공학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 회로 설계, 전기 설비 유지보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전기기기 제어 등의 분야에서의 기술과 능력을 측정합니다.

 

이 시험은 전기공학 기술자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춘 개인을 발굴하고,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인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은 대한민국에서 전기공학 분야에서 종사하고자 하는 개인들에게 중요한 자격 중 하나입니다.

 

이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전기 설비, 자동화 시스템, 전기 제어, PLC 프로그래밍 등의 분야에서 기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공학 기술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필기 시험에서는 전기공학 분야의 이론과 지식을 테스트하고, 실기 시험에서는 전기회로 구성,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전기기기 조작, 전기 제어 회로 설계 등의 능력을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기공학 기술자로서의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전력 공급, 제어 시스템 설계, 자동화 공정 개발, 전기 설비 유지보수 등의 분야에서 일할 수 있으며, 기업체나 제조업체, 설계 및 엔지니어링 회사 등에서 전문 기술 인력으로 채용될 수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은 국가에서 공인하는 기술자격으로,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격을 취득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교육과 실무 경험을 쌓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공학 분야에서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하고, 전문성을 유지하며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기능사가 하는 일은?

 

 

전기기능사는 주로 전기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공구를 이용하여 정지기, 회전기, 제어장치 또는 공장, 빌딩, 주택이나 전력시설물의 전선이나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하며 검사, 보수, 시험, 관리 등을 도맡아 합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들은 전기 설비, 회로 설계, 전기 제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기 시스템 및 장비를 설치, 유지보수하고 제어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전기기능사가 수행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 설비 설치 및 유지보수: 전기기능사는 건물, 공장, 시설 등에 전기 설비를 설치하고 유지보수합니다. 전기 시스템, 전선 및 케이블, 전기 패널, 조명 및 콘센트 등을 설치하고 정비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합니다.

회로 설계: 회로 설계는 전기 기기 및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 회로를 설계하고 구성하여 원하는 기능 및 목적을 충족시키는 일을 담당합니다.

전기 제어 시스템 설계 및 유지보수: 공장이나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유지보수하는 일을 전기기능사가 맡을 수 있습니다.

 

 

 

 

 

PLC(프로그래밍 논리 제어)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전기기능사는 제어 시스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프로그래밍하여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도록 합니다. 이는 공정 제어, 로봇 제어, 자동화 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이루어집니다.

전기 기기 조작 및 유지보수: 다양한 전기 기기 및 장치를 조작하고 유지보수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는 전력 발생기, 발전기, 전기 모터, 전기 팬, 전기 히터 등을 포함합니다.

전기 안전 및 규정 준수: 전기기능사는 작업 중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합니다. 전기 설비 및 시스템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 절차 및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장 진단 및 수리: 전기 기기 또는 설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기기능사는 고장을 진단하고 필요한 수리 및 보수 작업을 수행합니다. 정비 작업을 통해 전기 시스템의 신뢰성을 유지하고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프로젝트 관리: 대규모 전기 시설 프로젝트나 설비 개선 프로젝트에서는 전기기능사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산 편성, 자원 관리, 일정 조율 등이 프로젝트 관리에 포함됩니다.

전기기능사는 이러한 다양한 업무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력 시스템을 유지하며, 산업 분야의 전기 기술 발전에 기여합니다.

 

전기기능사 기술 자격증 응시 및 취득 자격 조건은?

 

 

전기 자격증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능사 기술 자격증은 기능사 등급이기 때문에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인 분들도 누구나 응시하실 수 있으며, 자격 취득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집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취업에 있어서 상당한 효력을 갖춘 자격인 만큼 매년 많은 사람들이 전기기능사 시험에 응시하고 있으며, 경력을 쌓거나 학위를 취득하여 더 높은 단계인 산업기사 / 기사 자격증을 취득 하는 발판으로 삼고 계십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전기기능사전기공사기능사로 구분되어 시행되었었지만, 현재는 전기기능사로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시험안내

 

 

1. 자격(종목)명 : 전기기능사

2. 자격의 종류 : 국가기술자격증

3. 소관부처명 : 산업통상자원부

4.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5. 응시자격 : 제한 없음

6. 시험일정 : 매 년 3회 (국가기술자격 시험일정 확인 - 매 년 유동적)

7. 시험수수료 : - 필기 : 11,900 원 / - 실기 : 106,200 원

 

전기기능사 시험방법 or 시험과목 or 합격기준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2016년 07월 10일(4회) 무료 다운로드

 

COMCBT 사이트에 2016년 7월 이후의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가 없는 이유

 

전기기능사 시험이 2016년 7월 이후로는 문제지 형식의 시험이 아닌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CBT 방식의 시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CBT 방식으로 시험을 보게 되면 같은 시험장에서 전기기능사 시험을 보더라도 각자의 시험 문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회차이더라도 시험문제는 각각 다르게 출제됩니다.

 

이에 따라, 큐넷 등 기타 기출문제 사이트와 책 등에서 2016년 7월 이후부터는 기출문제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COMCBT 사이트를 이용하면 실제 필기시험과 동일한 방식인 CBT 시험을 무료로 응시해 볼 수 있으니 시험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면서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2016년 07월 10일(4회)

[교사용 / 학생용 / 해설집]

 

 

전기기능사20160710(교사용).hwp
0.10MB
전기기능사20160710(학생용).hwp
0.10MB
전기기능사20160710(해설집).hwp
0.10MB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 추천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 바로가기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출처]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 메인 화면 캡처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에서는 전자기능사자격증 기출문제뿐만 아니라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 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제빵, 한국사, 공무원 등 다양한 자격증들의 기출문제를 제공하고 있으니

 

자격증 시험을 준비 중이신 분들은 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시험에 대비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