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송담 효능 및 효과와 부작용 알고 드세요 ( 소나무 담쟁이넝쿨 )

 

현대 사회는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그만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송담이라는 약재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송담이란?

 

 

송담은 살아있는 소나무에 기생하며 자라는 담쟁이 넝쿨입니다. 겨우살이처럼 소나무의 좋은 영양분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자라나기 때문에 향이 매우 좋으며, 송담을 섭취하게 되면 소나무의 효능을 간접적으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매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송담은 쉽게 구하기 힘들고, 채취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주 귀한 약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송담의 효능 및 효과는?

 

 

1. 염증제거

 

송담에는 소나무처럼 항균작용 효능이 있어서 우리 몸에 생긴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염증으로 인해 생긴 부종과 관절염 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기관지 건강 

 

송담에 함유되어있는 리그닌과 탄닌이라는 성분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주고, 우리의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 두 성분은 가래를 없애주거나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당뇨 개선

 

송담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소플라본계 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혈당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게 되면 당뇨 증상을 개선하시는데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4. 항암작용

 

송담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송담을 꾸준히 복용하시게 되면 항암작용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혈관건강

 

송담을 섭취하면 혈관 내 피가 뭉치는 것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송담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혈관이 건강해지면서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뼈 건강

 

송담을 복용하면 뼈의 골밀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뼈가 튼튼하게 강화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골절상을 당한 후에 송담을 달인 물을 상처 부위에 발라주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노화방지

 

송담에는 탄닌과 리그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새로운 세포가 재생되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담의 부작용은?

 

 

송담은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에는 마비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임산부나 노약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소나무가 아닌 바위나 일반 시멘트 벽 등을 타고 자라는 담쟁이넝쿨에는 독성이 들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 피하시고 소나무에 기생하여 자라는 송담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