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광대나물 효능 및 부작용 알고드세요 (광대나물 먹는 법)

 

광대나물

 

 

광대나물 소개

 

광대나물 (학명:Lamium amplexicaule)은 봄에 개화하며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코딱지나물 또는 작은잎꽃수염풀 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풀밭과 습한 길가에서 많이 자라는 풀이기 때문에 스치듯 한번쯤은 보셨을 만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광대나물은 주로 한국과 중국, 일본과 타이완, 그리고 북아메리카 지역에 분포하며 다 자라났을 때의 높이는 약 30cm 정도 됩니다. 광대나물의 줄기는 모가 나있고 가지를 치며 비스듬히 누운채로 자라나기도 합니다.

 

 

 

광대나물 잎과 꽃 그리고 열매

 

광대나물 잎의 길이는 약 5~10cm정도 되고, 너비는 약 3~8cm 정도이며 서로 마주나고 아래쪽 잎은 잎자루가 길고 둥근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위쪽의 잎은 잎자루가 없고 양쪽에서 줄기를 완전히 둘러싸는 형태로 자라나며, 광대나물의 잎 앞면과 뒷면의 맥 위에 털이 나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습니다.

 

 

4~5월에 개화하는 붉은 자줏빛 색상의 광대나물 꽃은 잎겨드랑이에 여러 개가 돌려난 것처럼 피며 꽃의 끝부분은 입술 모양으로 갈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7~8월이 되면 분과가 달려서 광대나물의 열매가 익습니다. 열매는 달걀꼴의 모양이며 몸통 전체에는 반점 무늬가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대나물 효능

 

광대나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고 맵지만 독성이 없기 때문에 부작용 걱정 없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광대나물은 풍을 없애주고 경락(經絡)*을 잘 통하게 한다고 하여, 오래전부터 종기를 없애고 통증을 완화하는 용도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경락 : 생체에서 경혈과 경혈을 연결하여 기혈순환을 이루는 일정한 생체반응계통노선

 

 

또한 근육과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감각이 저린 것을 낫게 해 준다고 하여 타박상이나 골절상을 치료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었습니다.

 

 


▣ 경락을 통하게 함, 어혈 동통, 고혈압, 부종 개선, 축농증, 추락상, 골절상

▣ 타박상,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혈액 순환 개선, 인후염, 손발 무감각증 및 저림

▣ 진통, 월경 불순, 관절염, 종독, 반신 불수, 풍, 수족마목, 행혈

 

 

광대나물 먹는 법

 

광대나물은 약용으로 사용하여도 훌륭하지만 보통의 나물들처럼 식용으로 더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요즘에는 광대나물을 먹는 경우가 드물지만 광대나물만의 특유의 향과 맵고 쓴 맛은 봄철 입맛을 돋우기에 좋습니다.

 

 


▣ 광대나물은 어린잎과 줄기를 무쳐서 나물 무침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광대 나물은 15g ~ 30g 정도를 적당량의 물에 달여 먹거나 잘 말려서 가루를 내어 먹을 수 있습니다.

 

 

 

광대나물 부작용

 

 

 

광대나물은 독성이 없어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용으로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 시에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만 섭취하시고 이후에는 광대나물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