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튼살 없애는 방법 (튼살 제거)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또는 출산 후에 피부에 생긴 튼살(Stretch marks)을 없애고 싶어 하시는데요. 지금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여러 가지 요법이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 대체로 비용이 비싸고, 효과가 미미한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연스럽게 튼살을 치료하여 없애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튼살을 자연스럽게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1. 계란 흰자 사용

 

계란 흰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피부의 치유를 도와주고 튼살을 엷게 만드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 두 개의 노른자는 빼고 흰자만 잘 저어서 페이스트 반죽과 같은 농도가 되면 이 반죽을 튼살 부위에 잘 발라주고 전부 마르면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깨끗이 씻어내 주세요. 이 방법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해줄 경우 튼살을 엷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천연 에센셜 오일 사용

 

튼살의 발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귤, 라벤더, 백단향 등의 오일을 구매하세요. 그리고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안전한 베이스 오일 또는 식용유에 2:1 비율로 희석한 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유향 오일은 월경과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에는 절대로 유향 오일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3. 레몬 즙 사용

 

레몬 즙은 표백 및 미백 성질로 유명하고, 비타민 C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가 생성하는 콜라겐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고,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큰 사이즈의 레몬을 짜낸 즙을 튼살에 잘 발라줍니다. 그리고 약 15~2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차가운 물을 이용해 깨끗이 씻어내 주시면 됩니다.

 

 

 

 

4. 알로에베라 사용

 

알로에베라는 보습, 냉각 및 치유력이 좋아서 다양한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 자연 치료제로 유명한데요. 이 알로에 베라젤은 특히 항염증 효과로 유명하기 때문에 튼살에 지속적으로 발라주면 좋습니다. 튼살에 알로에베라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알로에베라 줄기에서 신선한 젤을 얻어서 튼살 부위를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을 하루에 2번씩 꾸준히 해주시면 튼살이 엷어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튼살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은?

 

사전에 튼살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고, 피부를 늘 촉촉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다음은 튼살 방지를 위해 실천하면 좋은 몇 가지 꿀팁이오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충분한 물 섭취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체중이 늘거나 근육을 만들 때 튼살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혹시 몇 시간 동안 소변을 보지 않았다면 그것은 몸이 독소를 없앨 정도로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지 않았다는 표시일 수도 있으니 그럴 경우에는 물을 더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2. 비타민 E 섭취

 

비타민 E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으로 유명하며, 피부에 있는 콜라겐을 보존해 주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코코넛 오일 사용

 

코코넛 오일은 수많은 용도로 사용되는 만능 오일입니다. 이 오일은 항균 및 항박테리아 성질로 유명하여 메이크업 제거제, 바디 스크럽, 페이셜 클렌저, 탈취제 및 비누의 성분으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보습제로 작용하여 피부 보습과 외층 박리 및 피부 탄력 증진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튼살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에 코코넛 오일을 발라주면 진피층이 파괴되거나 튼살이 생기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알코올 피하기

 

알코올은 신체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피부를 평소보다 건조하게 만듭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튼살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한 과도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우리의 피부를 탄탄하게 유지해주고, 체중이 갑자기 늘거나 빠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6. 건강한 음식 섭취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튼살을 유발하는 체중 변화를 막을 수 있고, 이는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복부와 허벅지의 튼살을 유발하는 지방 생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1. 튼살의 물리적 요인

 

튼살은 종종 갑작스러운 성장이나 체중 증가로 피부의 진피층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뻗어져 나가 균열이 생기거나 찢어진 거처럼 보이는 증상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튼살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 중인 임산부, 성장기의 어린이와 청소년, 체중 증가 (과체중, 비만)

 

 

 

 

2. 튼살의 호르몬 요인

 

연구에 따르면 튼살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나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호르몬 불균형은 엘라스틴과 콜라겐 생성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잃게 하고 심하면 피부가 찢어지게 됩니다.

 

또한 튼살은 사춘기 때 청소년들의 폭발적인 성장 과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빠르게 성장하는 키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예상보다 더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튼살의 또 다른 위험 인자, 쿠싱 증후군

 

튼살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위험 인자는 바로 쿠싱증후군인데요. 우리 몸이 더 많은 코티솔을 생산할 때 튼살이 이런 증후군의 표식일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체증 증가와 함께 피부를 얇게 하여 붉은 자줏빛의 튼살을 형성하게 됩니다.

 

 

쿠싱 증후군의 대표적 증상 ⓒ hormone.org

 

 


 

튼살의 2가지 유형

 

튼살은 색상과 모양이 다양하지만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붉은 튼살 : 피부의 진피층이 늘어나면서 생기고 피부 아래층의 혈관을 보이게 합니다.
■ 흰색 튼살 : 혈관을 희미하게 하여 진피층 아래의 지방을 드러냅니다. 이것이 백색 튼살의 원인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어떤 시점에 튼살이 나타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입니다.

 

이 또한 우리의 신체가 적응해나가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기 때문에 굳이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과도하게 튼살이 형성된다면 그것은 체중 증가 또는 체중 감소 문제를 염려할 수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생활방식을 재평가해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해드린 튼살 없애는 법을 참고하시고 시도하셔서 튼살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실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