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경테스트 독학 교재 공부법 및 시험 일정과 접수 방법 (모의고사·기출 문제)

 

 

매경테스트 자격증은 주로 경제, 경영 분야의 회사에 취업 시 우대해주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그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업무 연관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구직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중요한 자격증 중 하나인데요.

 

매경테스트 자격증을 우대해주는 회사들 중에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한 은행들과 대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채용 및 승진 시험으로 대체 되기도 하고, 직장 교육으로도 진행되기 때문에 일단 취득을 해두면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이 자격증은 성적교부일로부터 2년까지의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아무래도 경제 관련 분야는 상황에 따라 새로운 용어와 개념들이 새롭게 등장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경테스트란?

 

 


 

매경테스트 VS 한경 테셋

 

이 분야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으로는 매경테스트와 한경 테셋, 이 두 가지의 자격증이 있죠. 두 가지 자격증 모두 공신력이 높다보니 둘 중에 어떤 걸 취득해야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두 가지 자격증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비교해 보았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면 작게나마 도움이 되실 거에요^^

 

매경테스트, 한경 테셋

 

일단 교재나 기출문제 등을 살펴보았을 때, 매경테스트의 문제가 한경 테셋 문제보다 좀 더 쉽습니다. 그리고 한경 테셋보다 매경테스트가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시험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경 테셋은 경영보다는 경제에 치중된 기출문제들이 주로 출제되는 반면, 매경테스트는 경영과 경제, 이 두 가지 분야에 대한 지식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활용면에서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경테스트 응시자격

 

별도로 지정된 매경테스트의 응시자격 조건은 없습니다. 따라서 비전공자분들과 연령이 많은 분들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기업에서도 임원급 분들이 직장 교육과 승진 심사용으로 매경테스트 시험을 치른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매경테스트 시험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연세가 많은 분들도 꽤 계시답니다.

 


 

매경테스트 신청 절차

 

 


 

매경테스트 2021년도 시험일정

 

매경테스트 시험은 연 8회 정기적으로 시행됩니다. 4월, 6월, 9월 이렇게 3달을 제외하고는 매달 평가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 기회는 많은 편입니다. 매경테스트의 시험은 오전 10시에 시작되기 때문에 반드시 오전 9시 30분까지는 도착하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시험을 치르지 못하실 수 도 있으니 미리 도착하시는 게 좋겠죠?

 

그리고 오전 9시 50분 후부터는 재 입실이 안되니 유의하세요! 화장실에 가시려면 적어도 9시 50분 전에 미리 다녀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도착했지만 화장실에 다녀오는 바람에 자칫하면 시험을 못 치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이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매경테스트 수험생 유의사항

 

 


 

매경테스트 신분증 규정

 

 


 

매경테스트 시험 온라인 접수 방법 

 


1. 포털사이트에 매경테스트라고 검색 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의 접수 안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왼쪽 카테고리 메뉴에서 온라인 접수를 클릭합니다.

4.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 후 안내 화면에 따라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제72회 시험 기준이지만, 다른 모든 회차의 접수 방법도 아래와 동일합니다.

 

 


 

매경테스트 독학 교재 공부법

 

경제학 전공자 분들이라면 2주에서 한 달 정도만 공부하셔도 매경테스트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지만, 비전공자 분들이라면 기초부터 학습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교재만으로 독학이 가능하지만 교재만 구매하면 무료로 인강을 들을 수 있도록 제공되는 책들도 판매되고 있으니 그런 책을 활용하셔서 교재와 함께 인강을 듣는다면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경테스트는 독학으로 공부해도 충분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이기 때문에 굳이 학원을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경테스트 합격 기준 (평가방법 & 평가등급)

 

사실 붙고, 떨어지는 시험이 아니라서 낮은 점수를 받아도 탈락된다는 개념은 없습니다.

 

단지 획득한 점수에 따라 등급이 나뉘게 되며 600점 이상을 받을 경우, 우수 등급을 받게 되고 이때부터는 국가공인자격증으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고, 반면에 600점 미만의 점수를 받을 경우에는 민간 자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취업 등에 활용하기가 다소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매경테스트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고 우수 또는 최우수 등급을 받으시는 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매경테스트 무료 온라인 모의고사

 

매경테스트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서 모의TEST 버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제공되는 매경테스트 온라인 모의고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매경테스트 샘플 기출 문제

 

 

(사진: 국가공인 매경 TEST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