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키토제닉 뜻, 저탄고지 케토 KETO 다이어트 식단 부작용

 

키토제닉 뜻

 

키토제닉이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 중 하나로 단기간에 혈당을 낮출 수 있고, 신체의 에너지를 위하여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태울 때 나타나는 증상인 케토시스의 신진대사 상태를 유발하는 식단을 뜻합니다. 다른 말로는 케토제닉 또는 저탄고지 식단이라고도 불립니다.

 

 


 

키토제닉 식단?

 

키토제닉 식단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탄수화물을 줄이거나 제거한 식단입니다. 이 식단은 우리 몸이 케토시스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줍니다. 케토시스는 에너지 생산을 위한 포도당의 주요 공급원인 탄수화물이 부족한 대사 상태를 말합니다. 

 

 


 

KETO 다이어트?

 

케토시스 상태에서 섭취하는 지방은 모두 에너지로 쓰이거나 배출되며, 모자랄 경우에는 몸에 쌓인 체지방을 태워서 다시 보충하기 때문에 별다른 노력 없이도 자연스럽게 체지방을 뺄 수 있습니다.

 

KETO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한 할리우드 스타들이 매스컴에 많이 소개되면서 대중들 사이에서도 자연스럽게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키토제닉은 미국 듀크대락 연구팀과 일본 국립순환기센터 등에서 추천하는 식이요법 중 하나이며, 당뇨병, 지방간, 비만 치료 등에 효과적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키토제닉 식단은 체내의 지방 연소 촉진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유지할 경우 케톤체의 생성을 증가시키게 되며, 나중에 케톤체가 대량으로 방출되면 신체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식단 부작용

 

1. 구취 유발 및 피로감 증가

 

우리 몸에 케톤체가 다량으로 생성되면 구취나 입 냄새가 심해지고, 일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키토제닉 식단의 탄수화물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도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케토산증 (키토아시도시스) 유발

 

극단적인 경우, 키토제닉 식단은 케톤체가 혈액에서 대량으로 증가하여 케토산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케토산증은 특정 기관에 손상을 유발하고, 최악의 경우 혼수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케토산증은 당뇨성 케토산증을 말하여 주로 제1형 당뇨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위험한 수준의 케톤치수와 혈당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를 말하며, 고혈당 높은 케톤수치는 혈액을 지나친 산성으로 만들어서 신장과 간 등 내부 장기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3. 채소와 과일 섭취 감소

 

대부분의 키토제닉 식단은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섬유질 섭취가 적어지면 변비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별도로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인지 수준을 낮춤

 

뇌가 선택한 연료인 포도당을 대체하기 위해 케톤체를 사용해야 하므로 인지 수행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키토제닉 식단을 피해야 하는 사람

 

 

● 임산부 또는 수유하는 산모

 

간이나 심장 질병 환자 (부정맥 유발 가능)

 

신부전 환자

 


 

키토제닉 식단은 평생 따를 수 있는 건강한 습관의 식단이 아닙니다. 물론 단기간에 빠른 체중감량과 지방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도 있겠지만, 가능하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하게 다이어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