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CAA 효능·효과 및 섭취 방법 (엑스텐드 BCAAs vs 캘리포니아 골드)

 

고강도 운동을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단백질 BCAA 아미노산을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BCAA 단백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CAA 란?

 

아미노산은 단백질이 가장 잘게 부서진 형태를 말하는데요.

 

 

이 중 BCAA는 branched-chain amino acid의 약자이며 류신, 이소류신, 발린 이렇게 총 3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가리키는 말이며, 화학구조가 나뭇가지 모양과 같아서 분지형 아미노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운동하는 분들이 프로틴 외에 추가로 BCAA를 섭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CAA 효능 · 효과

 

1. 간이 아니라 주로 근육에서 에너지가 대사 된다.

 

2.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준다.

 

3. 근육통을 감소시킨다.

 

4. 운동 시 피로를 감소시킨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대부분 간에서 대사 돼서 신장을 통해 배설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이 좋지 않거나 간이 안 좋은 분들은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BCAA는 그 부담을 조금 덜어줍니다.

 

그 이유는 BCAA 아미노산의 전환효소는 간이 아니라 근육에서 활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BCAA는 운동 중에 에너지로 빠르게 사용될 수 있어서 운동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특징 때문에 간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도 단백질 섭취를 BCAA 위주로 하십니다.

 

따라서 BCAA는 근육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CAA

 

 

운동 후에는 근육에 상처가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BCAA를 섭취하시면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BCAA가 근육 파괴 시 증가하게 되는 혈중 크레아틴 수치를 낮춰주고, 근육통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BCAA는 운동 후 근육 손상을 방지하고 근육통을 줄여주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특히 그 효과는 남성분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식이의 단백질 함량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 중에 BCAA를  복용한 그룹이 약 17% 정도 더 오래 장기간 운동할 수 있었고, 지방산화도 증진시켰다고 합니다.

 

이것은 운동 시 쉽게 찾아올 수 있는 피로감 해소에도 BCAA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BCAA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좋은 사람

 

 

1. 장기간 에너지 소비가 필요한 마라톤 같은 운동을 하시는 분들

 

2. 고강도 운동이 연속적으로 필요한 보디빌딩 선수 분들

 

3. 간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단백질 섭취를 하려고 할 때

 

4. 운동 전에 충분한 식이나 단백질 섭취를 못하시는 분들

 

 

 

반면에 운동을 하지 않거나, 다이어트를 하면서 단백질 보충제를 드시는 분들은 이미 일반 단백질 보충제안에도 BCAA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굳이 추가로 보충하여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BCAA 섭취 방법

 

1. 운동 전 섭취는 운동하기 전에 충분한 음식 섭취가 안되었을 때 드시면 좋습니다.

 

2. 운동 직후 섭취는 근육의 회복 속도 증진시키는데 좋습니다.

 

3. 자기 전 섭취는 자는 동안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BCAA는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소화의 작용도 크게 필요하지 않아서 언제 먹든 크게 상관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합한 때를 결정하셔서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BCAA 제품 고르는 법 (엑스텐드 BCAAs vs 캘리포니아 골드)

 

아미노산은 크게 동물성 원료와 식물성 원료로 나뉘는데요.

 

 

대부분의 동물성 아미노산 원료는 오리나 돼지 등의 털로 추출해서 만들고, 화학적 공정을 많이 거쳐서 추출됩니다.

 

반면에 식물성 아미노산 원료는 완두콩이나 옥수수 등으로 만들어지고, 발효 과정을 통해 추출됩니다.

 

엑스텐드 BCAAs

 

BCAA 제품 중에는 엑스텐드 BCAAs 단백질이 유명하고 인기도 많은데요.

 

이 제품은 아무래도 맛이 있어서 많이 찾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단 맛이 강한 만큼 합성향료와 식품 염료, 감미료 등이 많이 들어간 제품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건데 온갖 첨가물이 들어간 식품을 섭취하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캘리포니아골드뉴트리션 BCAA

 

그래서 저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첨가물이 거의 없는 BCAA 제품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첨가물이 거의 없는 제품으로는 캘리포니아 골드 제품이 적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캘리포니아 골드는 글루텐 프리에, NON-GMO, NO Soy이며 그 밖에 다른 화학첨가물이 거의 들어가 있지 않고, 발효공정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다만 맛은 정말 최악이기 때문에 주스에 타서 섞어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