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방법 (스마트 위택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 연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위택스 앱을 사용하여 연납하면 10% 절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에게 납부의 의무가 주어지는 세금이며, 한 해동안 6월과 12월 이렇게 두 차례에 걸쳐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자동차세를 연납하게되면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납 기간은 1년에 총 네 번이며, 1월, 3월, 6월, 9월 분기 별로 연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월에 자동차세 연납을 할 경우 가장 큰 공제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낮은 공제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큰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매년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여 10%를 공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놓치신 분들은 3월에라도 연납하셔서 7.5%의 공제를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3월 자동차세 납부 기간은 3월 16일 부터 3월 31일 까지 입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기간 별 공제율

 

1월 : 1월 16일 ~ 1월 31일 까지 공제율 10%

(서울특별시는 1월 5일 ~ 1월 31일 까지로 타 지역보다 납부 기간이 김)

 

3월 : 3월 16일 ~ 3월 31일 까지 공제율 7.5%

 

6월 : 6월 16일 ~ 6월 30일 까지 공제율 5%

 

9월 : 9월 16일 ~ 9월 30일 까지 공제율 2.5%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방법

 

자동차세는 인터넷과 스마트 위택스 모바일 앱으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위택스 홈페이지와 인터넷지로 사이트에서 납부가 가능하고, 서울시는 서울이택스에서도 납부 가능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서울 이택스 홈페이지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모바일로 납부하는 것이 편해서 모바일 스마트 위택스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스마트 위택스 앱은 아이폰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위택스 (모바일)

 

1. 스마트 위택스 설치 후 접속하기

 

스마트 위택스를 다운받고 접속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이라면 메인 화면에 자동차세 연납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납 신청 기간이 아닐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 하오니 반드시 연납 기간에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2. 신청서 작성

 

신청서작성 화면이 나오면 개인/법인 구분과 성명/법인명, 주민/법인등록번호 등 신청자 인적사항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3.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

 

차량정보까지 입력하시면 자동차세 납부 금액이 조회됩니다. 여기서 납부하기를 선택하고 납부 방법을 선택합니다. 납부 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되고 마지막으로 선택하신 결제방법에 따라 결제를 진행하시면 스마트 위택스를 통한 자동차세 연납이 완료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납을 할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꼭 할인 받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