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조건 및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 알아보기

 

취업 경제가 좋았던 때가 있긴 했나 싶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고용시장이 더욱 악화되면서 요즘 청년들은 취업하기도 힘들고, 결혼과 내 집 마련이 현실적으로 더더욱 막막하고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에서는 2019년부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를 만들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이 어떤 제도이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만 18세~34세)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대상 (조건, 자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대상(조건, 자격)은 다음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1. 만 18세~만 34세의 청년

 

2. 고등학교, 대학, 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

 

3. 미취업자

 

4.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출처 : http://oneclick.moe.go.kr/

* 2021년 기준 중위소득 고시(보건복지부) 금액 × 해당 %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혜택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의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직활동지원금 월 50만 원씩 6개월 간 최대 300만 원 지원

 

2.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취업성공금 현금 50만 원 지급 (단, 구직활동 지원금을 6개월 간 전액 지원받은 경우 제외)

 

3. 고용서비스 지원 :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에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지원대상자를 위한 청년 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직무교육 등 우영, 지원대상자 요청 시 1:1 맞춤형 상담 및 심리상담 등 제공

 

* 실업급여, 생계급여, 취업성공패키지 등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른 청년정책에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고 있는 분은 중복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2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용센터 방문신청은 불가능하며, 첨부 서류도 모두 온라인으로 업로드 가능합니다.

 

 

먼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해주시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 > 지원금 신청] 으로 이동합니다.

 

지원금 신청화면에서 개인정보수집에 동의하고, 기본정보, 졸업정보, 취업 및 창업 정보, 가구소득 정보, 정부지원제도 참여정보와 구직활동 계획서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입력한 정보 전체를 최종 확인하시고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서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할 때 준비해야 할 서류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할 때 준비해야 할 서류로는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 기타 졸업학점 이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식적인 서류(졸업요구 학점 및 학점이 표기된 성적증명서), 근로계약서 또는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주 20시간 이하 근로 확인용),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결혼여부, 부모 생존여부 등에 따라 제출 서류 상이)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서 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 공단으로부터 정보를 직접 확인하므로 신청인 별도로 관련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서류는 입력하는 신청 정보에 따라 필요한 증빙자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결과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결과는 신청서를 제출하신 다음 8일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선정 결과가 개별적으로 안내되며, 기타 상세 내용과 문의사항 등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좀 더 자세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