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변비와 심근경색에 좋은 땅콩 효능과 부작용 (feat. 땅콩조림 만드는 법)

 

 

"땅콩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

- 미국 밴더빌트 대학 의과대학 연구팀

 

밴더빌트 대학 연구팀에서는 20만 명을 대상으로 땅콩 섭취량에 따른 사망률을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땅콩 섭취량이 가장 많았던 그룹이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보다 사망률이 17~21% 정도 낮게 나타났고, 뇌졸중 및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사망률은 23~38%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땅콩은 예로부터 한방에서도 혈액을 만들고 폐를 윤기 있게 해 주며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우도에서 생산되는 땅콩이 유명하기 때문에 제주도에는 땅콩으로 만든 전통주와 라떼, 아이스크림, 타르트 등의 땅콩으로 만든 이색 음식들이 많습니다.

 

땅콩 효능 및 영양성분

 

말린 땅콩 100g 당 열량 520kcal, 단백질 25.7g,

탄수화물 18.4g, 총 식이섬유 13.4mg, 칼슘 67,

마그네슘 182mg, 비타민 E 18.6g

 

 

땅콩 100g에는 비타민 E가 일일 섭취 권장 기준의 169%나 들어 있어서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 47%, 마그네슘 58%, 칼슘 10%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치아와 뼈가 형성되는 성장기 아이의 발육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총 식이섬유가 일일 권장 섭취 기준의 54% 정도 들어있고 이 중에서도 95.5%가 불용성 식이섬유라서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땅콩 100g에는 오메가 6 지방산 15.8g, 올레산 16,704.8 mg, 리놀레산 15,766.7mg이 들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과 올레산은 혈관 벽에 붙어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땅콩 100g에는 일일 권장 섭취 기준 비타민 E가 169% 들어 있으며, 이는 말린 아몬드(81%) 보다 2배나 많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몸속 세포를 활성화해서 피부 노화 방지 및 각종 암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와 리놀레산은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증가시켜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땅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아라키도시드라는 배당체가 있는데, 이 것은 페놀성 화합물을 생성하고 간혹 갑상선 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땅콩의 칼로리가 100g당 570kcal 이기 때문에 열량이 높아서 한 번에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서 드셔야합니다.

 

땅콩 특징

 

 

땅콩은 땅콩 속 1년생 초본 식물입니다. 꽃이 떨어지면 그 꼬투리가 땅속 깊이 들어가 땅콩 열매가 열리며 낙화생이라 합니다. 땅콩의 원산지는 브라질과 페루의 남아메리카이며, 콜럼버스 대항해 시대 이후 신대륙을 발견한 유럽인들에 의해 아프리카로 먼저 전해지고 이후에 아시아로도 전해졌습니다.

 

땅콩조림 만드는 법

 

[사진]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땅콩조림 재료

 

볶은 땅콩 400ml, 물 4큰술, 올리고당 2큰술,

진간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대파 1 뿌리,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땅콩조림 조리법

 

[사진]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1. 대파를 다진 후 팬에 식용유 2큰술을 넣고 대파 2/3를 넣어 잘 볶아줍니다.

2. 진간장 2큰술과 물, 올리고당을 넣고 숟가락으로 잘 저어줍니다.

3. 남은 간장 1큰술을 넣고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땅콩을 전부 붓어줍니다.

4. 고춧가루를 넣은 후 물이 다 졸여질 때까지 잘 젓어줍니다.

5. 참기름, 통깨, 남은 대파를 위에 넣은 후 조금 더 끓여줍니다.

6. 이제 그릇에 담아내면 고소하고 맛있는 땅콩 조림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