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리수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안내 (투명 페트병 뚜껑 버리는 법)

 

요즘 분리수거장에 가면 '투명 페트병'은 별도로 분리 배출해달라는 문구가 많이 보이는데요. 환경부에서 '재활용 가능 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이 개정되면서 다른 유색 페트병과 투명 페트병을 분리 배출하도록 개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투명 페트병을 유색 페트병과 따로 분리하여 배출해야 하는 걸까요?

 

이유는 바로 생수나 음료용 투명 페트병은 고급 의류와 가방, 화장품 케이스나 병 들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고품질 재생 원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명 페트병과 유색 페트병이 섞이지 않도록 분리해서 배출하게되면 환경도 지키고, 고품질 재생원료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1석 2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투명 페트병 버리는 법

 

 

1. 페트병 속 내용물은 모두 비워주세요.

 

2. 라벨 제거는 필수입니다.

 

3. 페트병 속 공기를 뺄 수 있도록 최대한 찌그러트리고 뚜껑을 닫아주세요.

 

4. 분리수거장의 투명 페트병 버리는 곳에 페트병을 버려주세요.


 

현재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행은 공동주택 관리법 상의무관리대상인 공동주택으로 300세대 이상이거나, 150세대 이상이면서 승강기가 설치된 아파트 등이 대상이며, 연립 및 빌라 등 의무관리 비대상 공동주택과 관리 주택은 2021년 12월 25일부터 시행 예정입니다.

 

그리고 투명 페트병을 버릴 때는 뚜껑을 닫아서 배출하라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투명 페트병을 분리배출할 때 페트병의 공기를 빼고 부피를 줄이기 위해서 뚜껑을 꼭 닫아서 배출하는 것이 분리수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재질의 뚜껑이라고 하더라도 재활용 과정에서 충분히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투명 페트병을 버릴 때는 뚜껑을 닫아서 배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생수병이나 음료병이 아닌, 간장통 같은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분리배출대상은 아니지만 내용물을 깨끗이 씻어낸 경우에는 함께 배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외 과일 트레이, 일회용 컵, 계란판 등은 투명 페트병과 반드시 따로 분리해서 버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페트병을 분리 배출할 때 제거해야 하는 라벨(상표)의 경우 2019년 12월 25일부터 생수와 음료 페트병에 유색 몸체 및 잘 떨어지지 않는 접착제의 사용을 금지하였기 때문에 요즘에 페트병으로 나오는 상품들은 라벨 절취선 또는 제거용 손잡이가 적용되어 쉽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2월부터는 상표 띠가 없는 먹는 샘물도 출시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옷 한 벌을 만드는데 폐페트병이 얼마나 필요할까?

 

폐페트병으로 한 벌의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옷의 종류와 디자인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 일반 티셔츠 한 벌에 500ml 12병 또는 2L 5병 정도가 필요하고, 긴소매 기능성 재킷은 500ml의 폐페트병이 약 32병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투명페트병의 내용물을 모두 비우고 찌그러트리고 뚜껑을 닫은 후 분리배출을 해주면, 옷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기도 하고, 참 친환경적이란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분리배출에 좀 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앞으로 투명 페트병을 버리실 때는 위에 알려드린 방법을 실천해주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