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별밤보리 2021. 3. 20. 16:50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말하며, 하루동안 아무것도 안 해도 우리 몸이 스스로 태우는 에너지 소비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은 나이, 키, 몸무게, 근육량 등에 따라 다르며, 인바디 측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체크하셔야 할 것은 바로 기초대사량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자신이 하루 동안 먹은 음식들의 총칼로리가 자신의 기초대사량보다 많고 활동량이 거의 없었다면 살이 찌고, 본인의 기초대사량보다 적게 먹고 활동량이 많으면 살이 빠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나의 기초대사량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매운 음식 먹기

 

 

매운맛을 내는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지방을 태우면서 기초대사량을 높여줍니다. 또한 매운 음식은 비교적 다른 음식들보다 천천히 먹게 되기 때문에 이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음식을 천천히 먹다 보면 포만감을 많이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식사량도 줄어듭니다.

 

근력운동 하기

 

 

지방이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근육이 소비하는 칼로리가 훨씬 높기때문에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납니다. 근력 운동은 탄수화물을 소비하고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모두 소모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특히 근육이 많은 엉덩이와 허벅지 쪽의 근육 키워주시면 기초대사량을 많이 높일 수 있습니다.

 

숙면 하기

 

 

수면이 부족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원활한 신진대사에 방해가 되고, 이는 결국 기초대사량 저하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하루에 7시간 정도 숙면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추운 곳에서 체온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잠을 잘 때는 너무 따뜻한 것보다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여 잠을 청하시면 좋습니다.

 

물 2L 이상 마시기

 

 

물은 평소에 하루 2L 이상 섭취하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충분해야 신체 장기가 원활하게 운동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몸 상태가 됩니다.

 

보통 하루에 2L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셔주시면 공복감을 해소할 수 있고, 과식도 예방할 수 있기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보실 수 있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므로 가능한 물을 자주 마셔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메리카노 마시기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칼로리 소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운동 전에 아메리카노를 한 잔 마셔주시면 칼로리를 소비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아메리카노에 설탕이나 시럽 등을 넣어서 드시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됩니다.

 

단백질 섭취 하기

 

 

근육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닭가슴살, 삶은 달걀, 두부, 생선 등이 있고, 음식만으로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힘드신 분들은 프로틴으로 보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