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빈혈 증상과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 TOP5 알아보기

 

 

빈혈이란, 혈액이 신체 조직에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하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게 되는데 이 경우를 빈혈이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혈의 증상과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혈 증상?

 

 

빈혈의 종류에 따라 특이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무기력함,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가슴 통증 등이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신체 내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발생하며, 산소가 부족한 혈액이 심장에 전달되면 가슴 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폐에 전달되면 숨이 찹니다. 그리고 산소가 부족한 혈액이 뇌에 전달되면 두통, 어지러움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피부로 전달이 되면 피부가 창백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 원인?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적혈구 생산 감소, 적혈구 파괴, 출혈 등이 있습니다.

 

 

적혈구 생산이 떨어지면 철결핍성 빈혈, 순수 적혈구 무형성증, 재생 불량성 빈혈, 악성 빈혈, 콩팥병 등의 빈혈 증상이 나타나고, 골수에서 생산되는 혈액양보다 더 많은 양의 피가 자꾸 나와서 그치지 않는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도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이 월경으로 피를 유출할 때에도 빈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혈관 내부나 다른 장기에 이상이 생겨서 적혈구가 파괴되어 늘어나는 경우에도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TOP5

 

빈혈 증상은 철분, 엽산, 비타민B12 등 헤모글로빈을 생성할 때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붉은 살코기

 

육류는 체내 철분 흡수율이 30~35%이며, 철분 흡수가 잘 되는 헴철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철 결핍성 빈혈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2. 미역

 

 

산모들이 출산 후 미역국을 먹는 이유는 출산으로 인해 부족해진 엽산을 보충해주기 위해서인데요. 미역에는 엽산뿐만 아니라 철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3. 달걀

 

 

달걀은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철분 등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완전식품입니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이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달걀의 흰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기때문에 함께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체리

 

 

체리에는 사과의 20배, 딸기의 6배 정도 되는 매우 높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엽산과 비타민C도 함께 섭취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챙겨 드시면 빈혈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5. 시금치

 

 

시금치에는 엽산, 철분, 칼슘 등 빈혈 개선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의 흡수율을 30% 정도 향상해주는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에 시금치를 세 컵 정도만 섭취해도 하루 철분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빈혈 증상과 원인,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 TOP5를 알아보았는데요.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