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쇠비름 효능, 효소 및 먹는 방법

 

산과 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쇠비름은 다른 작물을 위해 뽑아내기 바쁘고, 사람들이 눈여겨보지 않던 나물이었는데요. 여드름과 아토피 등에 쇠비름의 효능이 좋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요즘에는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쇠비름 효소와 효능 및 먹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쇠비름 효능

 

 

쇠비름은 피부질환에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쇠비름은 종기 치료와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며, 무좀이나 습진, 흉터 개선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아토피에도 쇠비름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더 유명해졌습니다. 아토피는 원인이 불분명하고 치료법이 다소 까다로운 피부질환이다 보니 아무래도 아토피 환자나 보호자라면 쇠비름의 효능에 관심을 가지실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쇠비름에는 오메가3와 칼륨이 풍부해서 이뇨 및 해열의 효능이 있고, 동맥경화와 치매 예방 및 당뇨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쇠비름 먹는 방법 (쇠비름 효소)

 

 

쇠비름은 약용으로 쓸 때는 생즙으로 복용하거나 말린 쇠비름을 물에 달여서 마십니다. 또는 쇠비름 효소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쇠비름 효소는 뿌리를 잘라낸 쇠비름을 설탕과 1:1 비율로 담아서 그늘진 곳에 100일 동안 발효시켜주시면 완성됩니다.

 

그리고 쇠비름을 식용으로 먹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비름의 연한 부분을 살짝 데친 다음 양념을 해서 무침으로 드시거나 쇠비름을 잘 말려두었다가 겨울에 묵나물로 드셔도 좋습니다. 이처럼 쇠비름을 먹는 방법은 다른 나물들과 같이 조리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쇠비름의 올바른 채취 방법

 

 

차가 많이 다니는 도로변이나 공장 인근에서 자라는 쇠비름은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쇠비름은 반드시 청정지역에서 채취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쇠비름의 효능과 쇠비름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쇠비름을 안전하게 채취하여 바르게 섭취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