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gaslighting) 또는 가스등 효과는 심리적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 용어는 1938년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부부가 등장하는 이 연극에서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들고는 부인이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지속적으로 아내의 말을 부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이 반복되자 아내는 점점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게 되고 판단력이 흐려지면서 결국에는 남편에게 의존하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심리 자체를 조작한다는 면에서 가깝고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벌어집니다. 연인이나 부부 관계에서 데이트 폭력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직장이나 친구 관계에서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가장 큰 문제는 피해자 스스로 판단력을 잃어버리게 해 본인이 피해자라는 것을 인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또한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가하거나, 협박 및 감금을 하는 것과 달리 흔적이 남지 않기 때문에 당사자뿐만 아니라 제3자도 피해 사실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에서는 다음 6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스스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지 않은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 그 사람에게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비난받아도 참아야지”, “나는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 등의 말을 들은 적 있다.

 

□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 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 그를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


피해자조차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관계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스라이팅은 법적으로 처벌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모든 사회관계를 끊게 하고, 가해자는 피해자를 사회적으로 고립시킨 후 다른 피해자를 물색한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피해자는 우울증을 겪기 쉽습니다.

 

만약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아닌 나 자신임을 잊지 말고, 그 관계를 완전히 끊어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