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피 차 효능 ( 실론계피 VS 카시아계피 )

 

계피 (시나몬스틱)

 

 

 

 

실론계피 VS 카시아계피

 

계피는 녹나무 속 식물의 껍질이며, 주로 유통되는 종으로는 크게 두 가지 종이 있습니다. 하나는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 남부가 원산지인 실론계피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인 카시아계피입니다.

 

실론계피과 카시아계피는 '종'이 다르고, 향미와 성분이 다릅니다.

 

 

 

 

 

 

1. 첫 번째, 실론계피과 카시아계피는 '종'이 다릅니다. 실론계피는 참시나몬으로 불리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시나몬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실론계피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수정과를 만들 때 넣거나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계피가 거의 대부분  카시아계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시아계피는 다른 말로 중국계피라고도 부르는데, 중국 기원식물의 계피라는 뜻입니다.

 

 

2. 두 번째, 향미와 성분이 다릅니다. 실론계피는 단맛이 강하며 향미가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에 카시아계피는 매운맛이 강합니다. 실론계피는 카시아계피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식품으로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세 번째, 가장 큰 차이는 쿠마린 함량입니다. 쿠마린은 몇 종의 식물에 포함된 화학성분입니다. 일정 용량에서 약리학적 작용을 하는 쿠마린이지만 고용량에서는 간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론계피에도 미량의 쿠마린 성분이 들어 있지만 카시아계피에는 수십에서 수백 배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장기간 규칙적으로 계피를 복용하시는 경우에는 카시아계피말고 실론계피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카시아계피는 쿠마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량을 엄격하게 조절하여 섭취해야 하며, 만약 오랜 기간 다량을 섭취할 경우 간독성을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카시아계피의 하루 섭취량은 1~6g 정도, 가루로 된 것은 1~2g 정도, 끓여서 차로 드실 경우 4~6g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계피 구별 방법

 

실론계피, 카시아계피 구별방법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는 가루로 유통되는 경우 쉽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껍질째로 있을 때는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실론계피는 껍질이 돌돌 말려 여러 겹으로 채워져 있지만 카시아계피는 두꺼운 껍질이 한 겹으로 말려 있습니다. 참고로 계피는 국산이 없습니다.

 

 

 

 

 

 

실론계피도 모두 수입되고 있고, 국내에 유통되는 카시아계피도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다른 지역에서 전량 수입되고 있습니다. 이 중 약 80% 정도가 베트남에서 수입되는 베트남계피 입니다.

 

카시아계피 중에 가장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 계피가 바로 베트남 계피입니다.

 

 

계피 섭취 시 주의 사항

 

실론계피나 카시아계피나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민성 체질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고, 평소에 열이 많은 체질의 경우 열감이 심해지거나, 복통을 동반한 설사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따듯한 성질의 계피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실 경우 오히려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계피를 섭취하실 때 이 점을 반드시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계피는 향신료로서 사용되어 온 오랜 전통과 역사가 있지만 보기보다 안전한 식물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 차이, 구별 하는 법

 

계피 차 효능

 

계피차는 감기예방, 당뇨개선, 위질환예방, 혈관건강, 노화방지, 구강건강, 심신안정, 냉증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 계피차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겨울철 감기예방과 감기증상개선 효과입니다.

 

 

 

 

 

 

계피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감기를 예방 할 뿐만 아니라 인후염, 기관지염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계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며, 우리 몸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계피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당뇨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계피의 따뜻한 성질은 우리의 위를 편안하게 해 주고, 계피의 매운맛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소화불량과 가스가 차는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계피차가 도움이 됩니다.

 

 

계피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우리 혈관 내에 쌓여있는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이롭습니다.

 

계피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계피차를 마시면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인해 우리 입 속의 미세한 박테리아와 세균들을 박멸시켜주어 충치예방과 입 속의 전체적인 구강건강 향상에도 매우 좋습니다. 또한 계피차는 입냄새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계피는 중추신경계를 안정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계피차를 드시게 되면 심신안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계피차는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라서 두통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계피는 몸이 차신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해 주시면 냉증개선 효과를 볼 수 있고 특히, 계피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이 드시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계피차를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