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섬유증 증상

 

폐섬유증은 폐조직이 굳어가면서 심각한 호흡장애를 불러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폐섬유증은 폐조직이 굳어가면서 심각한 호흡장애를 불러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따라서 초기 증상 역시 숨이 잘 안 쉬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숨쉬기 힘든 이상 증상이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가 굳는다는 것은 섬유질 결합조직의 과다 누적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섬유화라도 합니다. 섬유화가 진행되면 폐벽이 점점 더 두꺼워지면서 혈액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줄어들고, 결국 호흡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폐섬유증은 폐 기질의 섬유화로 인해 폐 기능이 점차 감소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진행된 섬유증이나 진행 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섬유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흡곤란: 폐 기질이 섬유화되면서 기도가 좁아지고, 기능이 감소하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활동 중이나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호흡곤란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2. 만성 기침: 섬유증으로 인해 기도에 염증이 생겨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은 길게 지속될 수 있고, 때로는 가래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3. 흡기 소리: 호흡 중에 폐에서 비정상적인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기 소리가 늘어날수록 폐섬유증이 진행되고 있는 지표일 수 있습니다.

4. 가슴 통증 또는 흉통: 폐섬유증으로 인해 폐 조직이 변화하면서 가슴 통증이나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피로감 및 소진: 호흡 고려이나 산소 공급의 부족으로 피로와 소진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소: 호흡곤란과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발작적인 코플릭스 (Cough Syncope): 기침으로 인한 혈압 상승이나 산소 공급의 감소로 인해 코플릭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플릭스는 기침으로 인해 갑자기 의식을 잃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폐섬유증이 의심되며,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폐섬유증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폐섬유증은 만성적이고 치명적인 질환으로 진행되기도 하므로, 의료 전문가의 지도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폐에 좋은 음식 TOP 10

 

폐에 좋은 음식 TOP 10

 

 

1.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는 폐암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복숭아는 염증반응으로 인해 손상된 폐를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각종 독소를 분해하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폐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무

 

 

무는 감기에 걸리거나 폐와 관련한 증상이 나타날 때 무의 속을 파내고 그 안에 꿀을 넣은 후 오랜 시간 푹 쪄낸 후 나온 진액을 먹어주면 폐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옛 어르신들로부터 지금까지 쭉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3. 연어

 

연어

 

우리 신체의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성분인 오메가 3이 다량 함유된 연어는 혈액순환의 개선뿐만 아니라 폐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4. 브로콜리와 양배추

 

브로콜리

 

야채들 중에서도 브로콜리와 양배추는 클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세포의 활성화를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하여서 암 유발을 감소시키고 폐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5. 생강

 

생강

 

생강은 우리 인체의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고, 특히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들에게는 니코틴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생각은 우리 모의 기관지와 폐에 쌓일 수 있는 가래를 줄여주고, 폐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6. 녹차

 

녹차

 

염증을 줄여주고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항상화제인 케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녹차는 가급적이면 따뜻하게 드실수록 좋습니다. 따뜻한 녹차를 마시게 되면 목구멍에 있는 노폐물을 씻어내주고, 폐에 존재할 수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당근

 

당근

 

당근은 폐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근을 생으로 자주 섭취하거나 또는 당근주스를 주기적으로 마신 사람들은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의 위험에서 50% 이상 낮아졌다고 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당근을 주스로 음용하실 때에는 설탕보다는 꿀을 넣은 후 갈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도라지

 

도라지

 

도라지는 특히 가래가 생성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인 음식이며, 손상된 폐기능을 증강시켜주는 효능도 뛰어납니다. 도라지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은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폐암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9. 양파

 

양파

 

감기에 좋은 양파는 폐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가래를 삭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형 폐포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폐 계면활성제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우리의 폐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10.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체내로 유입된 오염 물질들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여서 폐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1. 마늘

 

마늘

 

마늘은 신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서 우리 몸 전체에 흐르는 혈액을 맑게 하고, 폐암의 가능성을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밖에 폐에 좋은 음식

 

폐 건강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영양 균형을 갖춘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께 섭취하는 것이 폐 기능을 지원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폐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들입니다.

1. 채소와 과일: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항산화물,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폐 건강을 촉진합니다. 특히, 오렌지, 레드 베리, 브로콜리, 당근, 감자 등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물고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물고기는 폐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살몬, 고등어, 마자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호흡 기관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비타민 E와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특히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은 좋은 선택입니다.

4. 채소의 엽록소: 엽록소가 풍부한 채소는 폐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알리아신: 알리아신은 대표적인 항산화물 중 하나로 호흡 기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 양파, 파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6.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산화 기능을 갖고 있어 호흡 기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딸기, 오렌지, 파인애플, 레몬, 브로콜리 등이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7. 푸른 잎채소: 시금치, 콜라드 그린, 루꼴라 등 푸른 잎채소는 폐 건강을 지원하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8. 생선 오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오일은 폐 건강을 지원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물과 다양한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호흡 기관을 지원합니다.

또한, 폐 건강을 위해서는 음식뿐만 아니라 흡연을 피하고 공기 질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균형 잡힌 식단은 폐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의학적인 조언이나 개별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의사나 영양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