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꼭 알아두어야하는 "백혈병 증상" 10가지

 

꼭 알아두어야하는 "백혈병 증상" 10가지

 

1. 피부에 보라색 혹은 붉은색의 반점이 생깁니다.

 

반점

 

이 반점은 혈액이 응고되어 제대로 흐르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부 발진과 많이 혼동합니다.

 

2. 뼈 혹은 관절에 통증이 생깁니다.

 

뼈 및 관절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은 많지만 백혈병의 경우는 통증이 결함이 있는 백혈구가 쌓이면서 나타납니다. 환자들은 환부에 따라 정도가 다른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은근하게 지속되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두통이 심해집니다.

 

두통

 

백혈병 증상 중 가장 많이 간과되는 증상이 바로 두통입니다. 특히 급성 백혈병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며, 장기적으로 심각한 두통이 발생합니다. 보통 두통은 뇌와 척추로의 혈액 흐름이 제한될 때 나타나며, 편두통의 경우는 혈관이 수축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4. 분비샘과 림프절의 부종을 유발 시킵니다.

 

백혈병이 백혈구 및 적혈구의 생성을 방해하면서 감염증에 대한 몸의 방어력이 떨어져 분비샘에 부종이 생깁니다. 이것은 체내 염증 반응을 변화시키게 되고, 분비샘과 림프절의 부종, 작고 통증이 없는 푸른색이나 보라색을 띠는 혹을 유발합니다.

 

5. 쇠약감과 피로감을 느낍니다.

 

피로

 

쇠약감이나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는 증상이 백혈병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평상시에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건강한 적혈구 세포가 파괴되는 것은 우리 신체의 산소 및 영양소를 전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쳐, 빈혈 및 만성 피로를 유발합니다.

 

6. 비정상적인 출혈이 발생합니다.

 

매우 비정상적이거나 설명할 수 없는 출혈은 그게 어떤 것이든 명확한 백혈병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 감소는 혈액 응고에 크게 영향을 미쳐 출혈을 더욱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지속적인 열과 잦은 감염 증상을 경험합니다.

 

 

어떤 종류의 백혈병이든 감염을 유발하는 병균에 대한 면역계 방어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성 혈액 세포가 백혈구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퇴치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지속적인 열과, 독감 같은 호흡기 감염 질환을 경험합니다.

 

8.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합니다.

 

다른 암들과 유사하게 백혈병 환자들은 아무런 이유없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체중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가 경험할 수도 있는 아주 극심한 피로 및 식욕 감퇴의 부작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9. 숨가뿜을 느끼는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숨가뿜 호흡곤란 증상

 

호흡 곤란 혹은 호흡이 짧아지는 증상은 우리 신체의 혈액 흐름의 방해로 인해 세포로의 산소 공급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숨 가쁨을 느끼거나, 완전히 심호흡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낍니다.

 

10. 부종과 복통 증상이 동반됩니다.

 

대게 백혈병이 진전되면, 간이나 비장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생한 부종이 계속되는 경우, 갈비뼈 아래 부분에 팽만감을 느끼거나,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허리 부분에 가벼운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메스꺼움 및 구토, 장활동의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복통

 

백혈병 증상 요약 :
적혈구와 혈소판, 그리고 정상 백혈구 감소에 의한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즉, 빈혈에 의해 피로, 허약, 어지럼증, 숨가뿜 등을 호소하고, 혈소판 감소증 때문에 멍이 쉽게 들며, 잇몸 출혈 및 비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백혈병 치료는 최근 몇 년간 큰 진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치료 성공은 주로 조기에 진단을 받은 경우 일 때 가능합니다. 따라서 포스팅에 언급한 백혈병 증상 10가지를 참고하여, 평상시에 간과되기 쉬운 증상들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사진과 글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