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 개선과 다이어트에 좋은 고추 효능 TOP 10

고혈압 개선과 다이어트에 좋은 고추 효능 TOP 10

 

고추에 숨겨진 놀라운 효능 10 가지를 소개합니다!

 

1. 감기 예방

 

감기

 

고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는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호흡기 계통에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여주고, 개선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우리나라에서 민간요법으로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 먹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이기 때문에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감기약을 복용한 후 알코올을 마시는 행위는 우리 간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비만 예방

 

비만 예방

 

고추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게대가 고추는 저칼로리라서 다이어트 중 섭취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해 포만감도 풍부하고, 앞서 소개했듯이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켜서 섭취해 주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개선

 

혈압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자극을 받게 되고, 이때 지각신경의 말단에서 칼시토닌 유전자와 관련된 펩타이이드란 물질이 방출됩니다. 보통 우리가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는데, 고추를 섭취하면 발생되는 펩타이드 물질이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적당량의 고추를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해소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대뇌를 자극하여 자연 진통제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분비합니다. 그리고 이 엔도르핀은 스트레스 완화에 매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추 안쪽에 태자리라는 고추씨가 붙어 있는 부분에 함유되어 있는 캡사이신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그 즉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식욕 부진

 

고추

 

입맛이 없거나 다양한 이유들로 식욕 부진 증상이 생겼다면, 고추로 만든 음식들을 섭취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고추의 매운 맛이 입맛을 자극해주어 없던 식욕을 자극해 식욕이 다시 돌게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따로 만들어 먹기가 부담스럽다면, 고추를 생으로 된장이나 초장에 찍어서 반찬으로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6. 소화 촉진

 

소화 촉진 (장)

 

식사 시 소화 장애를 자주 경험하는 분이라면 식사할 때 고추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고추의 성질이 뜨겁고 맵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이 자주 경험하는 소화 장애를 개선해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추의 매운맛은 소화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침샘과 위샘도 자극하기 때문에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7. 피부 미용

 

피부 미용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성분은 사과보다 무려 18배 정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고추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피부 잡티와 기미 뿐만아니라 각종 피부 트러블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를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도 좋지만, 음식을 통해 비타민 C를 섭취하고자 한다면 고추를 적극 추천합니다.

 

8. 시력 보호

 

시력 보호 검사

 

고추는 우리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추에 다량으로 함유된 비타민 B와 비타민 C 성분은 시력을 좋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력을 보호하고 시력을 좋아지게 하고 싶은신 분들은 꾸준히 고추를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9. 혈액 순환

 

혈액 순환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혈액 순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고추 속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며, 이로 인해 관절염이나 신경통 등, 각종 질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면 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평상시에 손 발이 차거나, 몸이 찬 분들이 고추를 챙겨 드시면 냉증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 노화 예방

 

노화

 

고추에는 항산화 효과가 숨겨져 있습니다. 고추에 풍부하게 함유 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민과 비타민 E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주고, 이는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우리 뇌세포의 산화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치매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음식에 매운 맛을 더하기 위해 향신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고추에 숨겨진 놀라운 10가지 효능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블로그에 게시된 사진과 글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