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2월에 먹으면 좋은 겨울 제철음식

 

12월에 먹으면 좋은 겨울 제철음식

 

1.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있는 '한라봉'

 

한라봉

 

일반 귤보다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운 한라봉은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비타민C는 피부 미용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한라봉뿐만 아니라 다른 감귤류 과일들도 전부 겨울 제철음식에 해당합니다.

비타민

 

항산화 효능 : 한라봉은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이며,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서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르티노이드 성분에는 뛰어난 항산화 효능이 있어서 각종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항암효과 : 한라봉 껍질에는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개선 : 한라봉에 들어있는 비타민A에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영양부족으로 인해 생긴 다양한 안구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장 건강 개선 : 한라봉의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소화흡수를 돕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개선과 변비해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 겨울철 얼큰한 매운탕 속 주인공인 '명태'

 

명태

 

명태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며, 낮은 칼로리에 비해 영영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좋음 음식입니다. 또한 명태에는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효과도 있어서 숙취해소에도 아주 좋은 겨울 제철음식입니다.

 

건조 명태

 

열이 나는 질환 치료 : 명태는 열을 가하면 살이 쉽게 풀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도 잘 소화시킬 수 있는 식품입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명태는 평소 손발이 찬 사람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기 몸살 등 다른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생긴 급성 질환의 경우, 따끈하게 데운 명탯국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 땀이 나기 시작하면서 회복력이 빨라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뼈 건강 : 명태의 아가미에는 칼슘이 멸치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체액의 알칼리성 유지에 도움을 주고,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는 리신 성분도 들어있어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성장 발육 및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는 골연화증이나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 명태알에는 비타민E 성분인 토코페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생식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여서 세포 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 명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누의 점막 보호는 물론이고,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등과 같은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3.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

 

 

굴에는 풍부한 칼슘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이나 빈혈 증상을 예방해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굴에는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여성들에게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이나 두뇌발달은 물론 남녀노소 모두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영향을 주는 겨울 제철음식입니다.

 

굴 요리

 

간 기능 회복 : 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각종 성인병에 좋을 뿐만 아니라 간의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주어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숙취해소에도 좋기 때문에 술자리가 잦은 분들이 굴 요리를 섭취하면 간 건강과 함께 숙취해소 요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 굴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이라는 필수 미네랄 성분은 대장암의 세포를 억제시켜준다는 연구결과 있습니다. 셀레늄은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발암물질이나 독소를 배출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정력향상 : 굴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 성분은 성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굴에 들어있는 글리코겐 성분이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남성들의 정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 굴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서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뇌졸중을 비롯한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다이어트 : 굴은 100g 기준으로 칼로리가 약 94kcal 일 정도로 열량이 낮은 저지방 식품이라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다이어트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질 좋은 단백질로 보충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먹어도 아주 좋습니다.

 

4. 시원한 맛이 일품인 '아귀'

 

아귀

 

아귀는 과일 못지않게 비타민이 정말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아귀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 증가 효과를 볼 수 있고, 눈 건강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A와 비타민D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과 원기 보충이 필요한 분들에게 아주 좋은 겨울 제철음식입니다. 

 

아귀 살 홍합 찜 요리

 

피부 미용 : 아귀는 콜라겐 성분이 진피의 약 70%에 해당되는 양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속 콜라겐의 합성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귀에 들어있는 성분 중 비타민B2는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두뇌 발달 및 눈 건강 개선 : 아귀의 간에는 DHA 성분이 풍부합니다. DHA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성장을 돕고, 뇌 기능을 좋게 해서 기억력을 향사시키고, 학습능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아귀를 먹이면 두뇌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귀에는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도우며, 저항력을 높여 눈 건강에도 효과적이라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숙취해소 : 아귀와 콩나물을 함께 먹으면 숙취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숙취해소 음식으로 유명한 북어보다 아귀가 숙취해소에 훨씬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귀의 흰 살은 성인병 예방에 좋고, 위가 쓰릴 때 먹으면 위에 상쾌함을 준다고 합니다.

 

간 기능 향상 : 아귀에는 다양한 종류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그중에서도 타우린 성분이 많아서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심장과 혈관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혈압을 내리는 효과 : 아귀의 간은 지방 함유량이 약 30% 정도로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살리는 별미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아귀의 간은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서,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고, 류머티즘, 심장병, 신경통에 좋은 음식입니다.

 


 

겨울 제철음식

 


12월에 먹으면 더 맛있는 제철음식! 챙겨 드시고 기운 내서 올 한 해 잘 마무리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