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양식으로 추천하는 주꾸미 (= 쭈꾸미)

 

주꾸미 구이

 

피로 해소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한 주꾸미는 3, 4, 5월이 제철이며, 해마다 봄이 되면 주꾸미 축제가 열릴 정도록 봄이 오면 꼭 먹어보아야 하는 식품입니다. 대게 주꾸미는 평상시 바위틈에 서식해서 잘 잡히지 않다가 봄철에 새우등이 번식하면 이것을 먹이로 하여 연안에 출현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잡히는 주꾸미의 색깔은 투명하고, 속이 알로 꽉 차서 다른 때보다 훨씬 감칠맛을 느낄 수 있고, 식감도 아주 좋습니다. 주꾸미는 얼핏 보면 낙지와 비슷하게 생겼고, 맛도 낙지와 비슷하긴 하지만, 물컹물컹한 질감의 낙지보다 덜 질기고, 오징어보다는 더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주꾸미 효능

 

1. 타우린

 

주꾸미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우리 간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서 간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간질환 예방과 피로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음주로 인해 간의 피로도가 높아지신 분들이 드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빈혈 예방

 

주꾸미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주꾸미 덮밥

 

3. 다이어트

 

주꾸미는 100g당 47kcal의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어서 음식으로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인 필수 아미노산이 주꾸미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4. 소화

 

주꾸미의 먹물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5.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과 DHA

 

불포화 지방산과  DHA가 풍부한 주꾸미는 뇌신경기능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두뇌발달에 좋고, 노인분들의 기억력 감퇴 예방에 도움이 되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주꾸미 볶음

 

6. 시력 개선

 

주꾸미의 타우린 성분이 망막세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시력 개선 및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성인의 시력 회복뿐만 아니라 소아의 시력 발달과 태아의 망막 형성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눈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7. 항암효과

 

주꾸미는 크기가 작아서 주로 머리까지 통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음식점에서는 주꾸미의 내장과 먹물을 모두 제거한 후에 조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꾸미의 먹물에는 뮤코다당류와 일렉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종양의 활성을 억제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암세포 증식을 막아줍니다. 또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이제 2020년 12월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다가오는 2021년 봄에는 맛있고 영양만점인 주꾸미를 보양식으로 드시면서 건강하고 활력 있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참고로, 쭈꾸미의 올바른 철자법은 주꾸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