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편도 부었을때 코로나 일까 의심된다면?

 

 

저는 열이 갑자기 38.5도 이상 오르면서, 편도가 붓고 침을 삼키는 것조차 고통스러운 경험을 한 적이 있는데요. 요즘 시기가 시기인지라 혹시나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일까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

 

다행히 저의 경우는 편도선염을 동반한 심한 감기몸살이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편도 부었을 때 증상과 코로나 증상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저 말고 다른 분들도 많이 헷갈려하실 것 같아요.

 

 

편도선염 증상?

 

편도는 우리 몸 중에서도 코와 입을 통해 외부에서 세균과 각종 바이러스 등이 들어오기 아주 유리한 조건입니다. 그래서 편도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군인 림프구를 생성해내어 바이러스 균 등이 들어오지 못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거나, 피로가 누적되는 등 제대로 쉬지 못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더 이상 편도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잘 방어해내지 못하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의 편도는 급성 감염으로 인해 편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계절에 편도선염 증상이 잘 발생합니다.

 

편도선염의 주요 증상은 고열, 오한, 인후통 등이 있으며, 빨리 회복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서 목이 건조해지지 않게 유지해주어야 하며, 적정 실내 습도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가글액으로 목을 헹구어 주시는 것도 부은 편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코로나 주요 증상?

 

코로나의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을 동반한 마른기침과 이유 없는 피로감입니다. 그 밖의 증상들로는 몸살, 인후통, 두통, 설사,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숨쉬기 힘들어지고, 가슴에 통증을 느끼며 언어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도 부었을때 코로나 증상이 의심되면?

 

되도록이면 외출을 자제하시고, 가족들과도 가정 내에서 거리를 두고 생활하시는 것이 좋으며, 1399번으로 콜센터에 전화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 코로나 19 증상에 해당이 된다고 결론이 나면 가까운 보건소나 진료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게 되실 겁니다.

 

 

코로나는 아시다시피 전염력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시면,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시고, 스스로 자가격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꼭 해주셔야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실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하시고, 건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쓰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