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주효모 샴푸 효능 & 부작용 🍺

맥주효모 샴푸 효능

맥주효모 샴푸 효능!
탈모에 어떤 도움을 줄까?

 

맥주효모는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사카로 미시즈 세례 비시아'라는 이름의 효모를 따로 분리한 후 건조한 것입니다. 맥주효모가 최초로 발견된 것은 60년대 독일의 한 맥주 공장에서 공기를 통해 퍼진 맥주효모의 영향으로 맥주 공장 직원들의 모발이 유독 풍성하고, 피부가 매끈매끈하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 그 시초입니다.

 

▶ 맥주효모는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B 계열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머리 모근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점 때문에 맥주효모는 탈모뿐만 아니라 손톱 갈라짐, 피부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주로 탈모치료제나 건강식품의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간혹 맥주를 많이 마시면 맥주효모를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우리가 마시는 맥주에는 맥주효모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맥주효모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가루나 환으로 정제된 영양제 형태로 대부분 맥주효모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탈모에 도움의 되는 맥주효모는 샴푸나 팩으로 제작되어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맥주효모 샴푸가 탈모에 좋은 성분으로 만들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그중에서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맥주효모 샴푸를 골라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효모 속 '퓨린'
통풍을 악화시킨다?

 

맥주효모 속에는 통풍의 원인이 되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퓨린'은 통풍의 위험성을 높이고,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맥주 효모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요산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 요산이 과도하게 몸에 축적되면 염증 반응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건강한 사람은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시킬 수 있지만, 통풍 증상이 있는 사람은 요산 배설 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기 때문에 '퓨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맥주효모를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하면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이라도 통풍 발작을 경험한 사람의 경우, 맥주효모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루나 환 형태로 나온 맥주효모 영양제도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퓨린' 성분은 맥주효모 이외에도 생선과 육류의 내장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사람은 맥주효모
섭취 시 부작용이 있다고?

 

고혈압이나 우울증으로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맥주효모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맥주효모 자체가 특정 약 성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맥주 효모에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티라민' 성분에는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종류 중 하나 인 '타이로신'이 들어있어서 신체에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확장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티라민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티라민을 분해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는 성질의 약물이나 맥주효모를 섭취하게 되면 혈압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이로 인해 극심한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티라민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맥주, 말린 생선, 초콜릿, 치즈, 요구르트, 소시지, 바나나, 두부, 식초, 간장 등이 있으며, 몸속 티라민 수치 조절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언급된 식품들의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