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로 아프리카와 멕시코의 알칼리 호수에서 자생하는 스피루리나는 지구 최조의 광합성 세균이며, 다세포 녹조류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스피루리나는 홍학이 주로 먹는 재료랍니다. 요즘은 스피룰리나가 클로렐라처럼 대규모로 재배되고 있으며 1980년 UN 식량농업기구에서 미래식품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NASA에서 우주인의 식량으로 개발하며 유명세를 탔습니다. 그렇다면 스피루리나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을까요? 지금부터 스피루리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룰리나는 해독과 세포재생,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이 되며, 엽산과 비타민B 12가 엽록소와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노인 40명을 대상으로 진행 한 임상에서 스피루리나 보충제를 복용했을 때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함량이 높아졌고, 면역 기능까지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피룰리나에는 단백질이 굉장히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따져보면 단백질의 비율이 무려 60%가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는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루리나를 섭취하게 되면 피부건강과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루리나는 클로렐라보다 단백질 비율이 약간 더 높으며, 세포벽 유무 때문에 소화율도 클로렐라보다 조금 더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중금속 독성 위험

 

스피룰리나는 바다에 서식하는 해조류입니다. 그런데 바다에는 플라스틱이나 중금속 등 여러가지 화학물질들로 인한 오염 수준이 높아졌고, 그에 따라 스피루리나 역시 특정 품종에서 종종 카드뮴이나 수은, 납, 비소 등과 같은 중금속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출처가 불명확한 곳에서 생산된 스피룰리나의 경우 장기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신장이나 간과 같은 중요 장기들에 중금속으로 인한 손상을 줄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스피루리나의 중금속 독성으로 인해 자칫하면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더 커집니다.

 

신장질환의 원인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함량이 아주 높은데요. 우리 몸에서는 단백질의 대사과정을 통해 상당량의 암모니아를 생산하게 되고 이는 다시 요소로 전환이 됩니다. 그리고 전환된 요소는 신장을 통해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요. 이때 스피루리나의 풍부한 단백질로 인해 요소의 생성이 과다해진다면 어쩔 수 없이 신장에도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신장의 효율성 감소와 신부전증을 초래할 수 있고, 요소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신장결석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스피룰리나의 풍부한 단백질은 적당량만 섭취하면 슈퍼 푸드로써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오히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스피루리나 분말 복용량

 

 

 

스피루리나의 부작용은 주로 복용량을 지키지 않았을 때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룰리나의 하루 권장량을 지켜서 복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하루 권장 스피루리나 복용량은 1~3g 정도입니다. 무론 이 기준은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의 건강한 사람이라면 1~3g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스피룰리나를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효능이 더 좋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복용 시 하루 권장 섭취량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

 

 

아르기닌 복용법, 효능 효과 및 부작용, 추천 영양제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 영양제는 건강과 운동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충제입니다. 올바른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

popcornjoa.tistory.com

 

 

밀크씨슬과 커큐민 영양제를 같이 먹으면? 효능과 부작용

밀크씨슬과 커큐민 영양제를 같이 먹으면 글루타치온 농도가 증가하여 간 해독에 도움이 되고, 대장암 증식 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논문 결과가 나와서 화제인데요. 지금부터 밀크씨슬과

popcornjoa.tistory.com

 

 

BCAA 효능·효과, 섭취 방법 (엑스텐드 BCAAs vs 캘리포니아 골드)

BCAA 효능·효과 및 섭취 방법 (엑스텐드 BCAAs vs 캘리포니아 골드) 고강도 운동을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단백질 BCAA 아미노산을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BCAA 단백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CA

popcornjo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