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들을 위한 주거복지정책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들어보셨나요?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더 강화한 청약통장입니다.

 

이 정책은 만 19세에서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 청년에게 최대 연 4.5%에 달하는 우대 이자율이 적용되며, 별도의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도 누릴 수 있어서 재테크를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아주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방법과 자격 조건 및 기존 가입자 전환 서류 신청 등 관련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방법과 자격 조건 및 전환 서류 신청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자격 조건과 제출 서류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자격 조건은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상 만 19세~34세 이하 무주택라면 누구나 가입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소득기준 제한이 있는데요. 직전 연도 신고소득이 있는 자로,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월 2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적립이 가능하며 최대 연 4.5% 우대 금리에 이자소득 비과세와 소득공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서 내 집 마련 및 목돈 재테크를 고민하는 청년에게 아주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나 청년희망적금 만기에 수령한 목돈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일시납부하는 것도 허용해 청년자산형성 프로그램 간의 연계성도 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시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해당 서류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발급

 

그 외 필요한 서류로는 근로자, 사업자, 기타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군복무 확인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자격 확인서, 병적증명서, 각서 등이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 기간은 가입일로부터 청약통장 해지일까지이며 당첨 이후에도 추가 납입이 가능합니다.

 

적용 이자율은 납입원금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신규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인 경우 가입일로부터 10년 이내에서 무주택인 기간에 한하여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에 우대이율을 더한 이율을 적용합니다.

 

단, 가입 당시 주택을 소유하고 있었던 경우에는 가입기간 전체에 대하여 주택을 소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고, 가입기간 중 주택을 취득한 경우에는 가입일부터 주택 취득일이 속한 연도의 직전 연도 말일까지를 무주택 기간으로 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변동금리로서 정부 고시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고, 이율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일 기준으로 변경 후 이자율을 적용합니다.

 

단, 가입기간이 2년 미만이더라도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주택공급에 청약하여 당첨된 사람이 당첨을 사유로 해지하는 경우에는 우대이율이 적용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방법 및 전환 신청 안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출시일은 2024년 2월 21일이며, 2024년 12월 31일까지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시일로부터 실질적인 가입이 이루어지므로 가입을 원한다면 은행을 직접 방문하거나,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전국 주택도시 기금 수탁은행인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 지점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모두 전환됩니다.

 

또한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가입요건만 충족하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에 사용하시던 계좌가 청약당첨계좌인 경우에는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특화된 이자율과 세금공제 혜택으로 무장한 최적의 저축 수단입니다. 청년들이 주택 마련을 위한 첫걸음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자격 조건에 해당되는 청년분들은 꼭 가입해서 해당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돈 마련과 주택 구입을 위한 강력한 도구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밝은 미래를 설계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관련 조금 더 세부적인 사항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2024 서울시 청년수당 자격 신청방법, 최대 300만원 지급!

서울시는 매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동안 3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청년수당' 참여자를 3월 11일 오전 10시부터 2만 명만 모집한다고 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좋은 혜택이니 해당 글을 참조하

popcornjoa.tistory.com

 

일자리 채움 청년 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및 내용 안내 (최대 200만원 지급)

중앙부처 정책지원금인 일자리 채움 청년 지원금을 아시나요? 지금 온라인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시고 매월 선착순 마감이오니 지원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지원 내용 확인하시고 신청

popcornjoa.tistory.com

 

청년창업지원금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청년창업지원금은 쉽게 말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대표자가 직접 대출을 받거나 보증서로 대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청년창업지원금 정의 청년창업지원금은 청

popcornjoa.tistory.com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금 신청 방법 및 지원 대상 (최대 1200만원)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은 청년 고용 확대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실시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년일자리도약장

popcornjoa.tistory.com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 2024년 3월 전국 시행 (만기 시 최대 1080만원)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적금을 많이 가입하는데요, 이 적금 중에서도 부산시에서 최초로 지원했던 부산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2024년 3월 전국적으로 '청

popcornjoa.tistory.com